산업 표준으로 굳어진 해상도 타이밍 규격 중 640x480 60fps의 해상도 타이밍은 픽셀클럭 25.175MHz에, 수평 총 픽셀 800px, 수직 총 픽셀 525px 중에서 수평 640픽셀, 수직 480픽셀을 표시하게 된다.

하지만 여기서 초당 프레임값은 픽셀클럭에 수평 총 픽셀과 수직 총 픽셀을 나눈 것인데, 위 해상도 타이밍의 초당 프레임은 25175000/800/525 = 59.94047619047619, 60에서 조금 모자란다.

그래서 이를 정확히 60fps로 맞추려면 픽셀 클럭이 정확히 25.2MHz가 되어야 한다. 하지만 왜 당시 타이밍 맞출때 25.2MHz가 아니라 25.175MHz에 물렸을까

산업표준으로 25.175MHz에 물린 뒤로 다들 그게 맞는거라 여겼을까

이는 현대사가들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리라 여겨진다.

계산 방법은 웹에 해상도 타이밍, 픽셀 타이밍 검색하면 나온다.

by SHOOTING_STAR 2023. 6. 11. 1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