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IGMA

게임메이커 시리즈의 오픈소스 구현+알파 같은 물건.

장점:
빠르다.

결과물은 C++로 컴파일되어 나온다. 인터프리터 방식인 게임메이커보다 빠를 수 밖에 없다.

게임메이커와 비슷한 인터페이스와 코드 문법을 지원한다.

게임메이커의 불편한 점을 개선한 부분이 있다. (게임메이커 스튜디오에서 반영된 부분도 존재)

단점:

우선 인지도. 한국에서 어느 정도 알려진 편인 게임메이커와 달리 ENIGMA는 한국에서는 아예 알려지지 않은 것 같다. 프로그램 자체도 한국어 번역은 고사하고 자료조차 거의 없다.

게임메이커 호환을 표방함에도 게임메이커와 호환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 게임메이커에 있는게 ENIGMA에는 없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ENIGMA에만 있는 것도 있다. 

깔고 켜는 방법부터가 복잡하다.

MSYS2 깔고 소스 받아 직접 컴파일해야하며 ENIGMA로 게임만들려면 자바 깔고 lateralgm이라는 프로그램도 깔아야 하고 이 과정이 하루종일 걸린다.

게다가 게임을 배포하고 테스트하기 위해 C++로 컴파일이 필요한데 룸 하나 빼면 아무것도 없는 빈 프로젝트조차 최초 컴파일하는데 한세월 걸린다.

아직 완성이 덜됐는지 오류가 잦다. 장시간 돌리면 프로그램이 뻗는다던가...

홈페이지: https://enigma-dev.org/

위키: https://enigma-dev.org/docs/Wiki/Main_Page

깃허브: https://github.com/enigma-dev/enigma-dev

 

GitHub - enigma-dev/enigma-dev: The Extensible Non-Interpreted Game Maker Augmentation.

The Extensible Non-Interpreted Game Maker Augmentation. - GitHub - enigma-dev/enigma-dev: The Extensible Non-Interpreted Game Maker Augmentation.

github.com

 

ENIGMA

4/23/18 An official Discord Server has been added to the navigation bar so you can easily find it for technical support. 9/13/17 We've been cleaning up some of the Documentation lately to make it more consistent and less cumbersome to navigate. Specificall

enigma-dev.org

lateralgm 프로그램은 단독으로는 기존 게임메이커 프로젝트 파일의 편집/변환/저장만 가능하나, ENIGMA용 게임을 만드는 데 쓸수도 있다. 이 경우 ENIGMA와 lateralgm이 둘다 32비트용이나 64비트용이어야 한다. 다르면 오류난다. 자바로 개발되어서 자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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